Today
2021.02.25
로그인 |  회원가입
| 공지/이벤트 | 전체기사
> 뉴스 > 매거진
     
기업위기경영, 글로벌 기업들 이렇게 돌파했다
글로벌기업,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하는 기업이 생존한다”
2013년 09월 12일 (목) 14:25:30 편집국 marketing@di-focus.com

기업에 있어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소비자의 변화 방향에 대한 예측이 어려워지고 있는 경영환경에서 창의성에 기반한 조직의 혁신성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세계적인 혁신 기업들은 기존 관행을 타파하고 제품과 시장 측면에서 창의성을 발휘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그리고 이들은 시장변화에 대한 탁월한 통찰력과 유연성, 고객중심적 경영원칙을 통해 성공을 이어나가고 있다. 엘지경제연구소에서는 글로벌 기업들의 위기관리경영의 사례를 소개했다.
<위기관리경영 -  글 편집부>

 

   
 

글로벌기업 이렇게 위기 극복하다

기업은 생존과 성장이라는 두 가지 본질적 의미를 지닌다. 둘을 모두 이루기 위해서는 '복원력'과 '민첩성'이 필요하다. 복원력은 부정적인 사건이 만들어낸 역경과 충격을 딛고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한다. 민첩성은 기업이 새로운 현상에 직면했을 때 기회를 포착하는 적응력을 제공한다. 신용평가사 S&P에 의하면 기업의 평균 수명은 15년 정도이다.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앞으로 더 단축될 전망이다. 100년 넘게 장수했던 우량 기업들도 무너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혁신의 끈을 놓지 않고 승승장구하고 있는 기업들도 많이 볼 수 있다. 비즈니스위크는 매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2010년 순위를 보면 하위권에서 크게 상승하여 이름을 올린 기업들도 있지만 상위 그룹에 포진한 기업들은 대부분 각종 경영환경의 등장에도 최고의 혁신기업으로서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 글로벌혁신 기업들은 기존 관행을 타파하고 제품과 시장 측면에서 창의성을 발휘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 기업들은 미래를 위한 준비 그리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시도하고 창의성을 활성화시키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 있다.  
 
   
애플은 창의와 혁신 관련한 사례
애플은 창의와 혁신 관련한 사례에서 절대 빠지지 않는 단골 손님이다. 애플은 휴대폰 모델이 세대별로 단 1개에 불과하다. 수십개 모델에 달하는 타 휴대폰 제조 업체들과 차별화되는 한 포인트이다. 한 모델을 갖고 승승장구하고 있는 것이다. 현존하는 기술들을 소비자의 감탄을 이끌어내는 제품으로 승화시킨 사례이다. 고객으로 하여금 출시를 설레이게 만들고 사용자들로 하여금 충성심을 이끌어내어 애플 제품에 열광하게끔 만드는 특별한 기술이 있다.

애플의 CEO인 스티브 잡스는 비록 시장 조사나 고객 조사는 안한다고 치더라도 자신이 고객의 입장이 되어 ‘이 정도는 되어야 만족하겠다’라는 고집으로 고객의 관점에서 혁신 제품을 구상하고 제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애플 성공에 기여한 것은 단지 뛰어난 전략적 의사결정이나 최적화된 시장 진입 타이밍만은 아니다. 애플의 성공은 소비자들이 전자 제품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이해하려는 애플만의 깊은 성찰과 소비자가 열광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이들의 열정으로부터 비롯되었다. 결국 고객이 원하는 그리고 고객도 생각하지 못했던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열광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애플의 디자인 철학 또한 차별화 포인트를 제공하고 있다. 단순한 것이 궁극적으로 가장 세련된 것이라는 스티브 잡스의 디자인 철학처럼 애플은 다른 기업들과 달리 제품의 복잡함을 없애기 위해서는 필요한 기능일지라도 과감하게 제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일례로 디스켓 삽입구가 제거되고 외부 연결 장치로 연결시켜야 하는 디자인으로 탄생한 예전의 Mac 컴퓨터를 생각해볼 수 있다. 애플의 성공 뒤에는 작은 디테일까지 꼼꼼하게 챙기는 ‘디자인 센스’ 철학이 자리잡고 있다. 너무 많은 기능들을 하나의 제품에 넣으려고 하는 오늘날 우리 기업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있을 것이다.  
 
   
유연한 모델 비지니스
IBM은 기존의 하드웨어 공급업체에서 고부가가치 서비스 공급업체로의 탈바꿈에 성공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기존 하드웨어만 최고의 사양으로 공급하던 IBM이 서서히 컨설팅 서비스와 더불어 유지보수 및 고객들의 니즈에 맞춤형으로 대응할 수 있는 IT 서비스까지 지원하면서 부가가치를 창출해내고 기업의 제2 전성기를 맞게 되었다. IBM이 계속해서 하드웨어 사업만 고집했더라면 오늘날 경쟁사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했을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 이외에도 IBM은 통합 공급사슬(Integrated Supply Chain, ISC) 운영 혁신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IBM은 기존의 구매, 생산, 물류라는 3가지 영역이 ISC라는 조직으로 통합되면서 글로벌 통합 차원의 공급사슬 운영에서 혁신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최고조달책임자(Chief Procurement Officer, CPO)는 IBM내 유일한 지불권한을 부여 받게 되면서 IBM의 글로벌 전략소싱을 통한 개발구매를 강화시키고 내부통제를 통한 리스크 관리를 실현하여 구매혁신을 달성하는데 기여하였다. 구매혁신을 통해 IBM은 비용 절감효과는 물론 30년만의 최저치 재고율을 달성한 것으로 발표되었다. 
 
서점 변화 민첩대응
아마존 같은 경우는 책은 무조건 대형 서점에서 사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던 시절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온라인 도서 판매 사업에 뛰어든 창의성과 혁신성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아마존은 헌책 판매 사업에도 뛰어들어 중개인 서비스도 제공하였으며 직접 판매에서 경쟁사 제품까지 판매 대행해주는 서비스 모델을 도입하면서 끊임없는 변화를 주도해왔다. 최근에는 도서 이외에도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로 새로운 사업 국면을 맞이하고 있으며 그 규모도 매년 커지고 있다. 오늘날 아마존에는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취향 및 구매 패턴에 따른 추천 기능을 정교화시켜 고객을 위한 가치를 극대화시키고 있다. 

아마존은 이러한 혁신성과 변화를 통해 닷컴 버블 붕괴에도 성공적으로 생존하였다. 그리고 아마존은 지속적인 변화를 통한 성장을 경영 철학으로 포용하면서 미지의 사업 영역까지도 개척하는 도전자 정신을 보여주었다. Lab 126을 설립하고 킨들 이북 리더(Kindle e-Book Reader)를 선보여 출판업계에까지 파장을 몰고 왔다.  이러한 지속적인 비즈니스 모델 변화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아 전달하기 위한 아마존 특유의 집중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사업 성과로 연결되었다. 

   
직원들 창의적인 접근 방법
 
인텔은 B2B 기업으로서는 드물게 B2C 마켓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여 성공한 창의적인 사례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제조업체 위주의 시장이었던 PC 산업에서 공급업체의 힘을 키워나간 대표적인 예이다. 동일 산업내에서 생각하지 못한 최종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자사 브랜드를 부품회사가 아닌 완제품의 핵심부분으로 홍보하면서 시장 지배력을 강화시킬 수 있었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심지어 최종 소비자들이 Intel Inside라는 마크가 붙어있는 PC 제품을 찾기에 이르렀다. 물론 인텔의 제품력과 기술력이 시장 선도자 반열에 올라있었기 때문에 이런 전략이 빛을 발할 수 있었을 것이다. 

새로운 시장 변화를 알아야
HP의 경우에는 항상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들이 고민하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HP는 새로운 제품으로 성공을 거두기 시작하면 이미 그 제품의 product life cycle을 염두에 두고 재정적 그리고 인적 자원을 그 다음 S-curve를 (시장에서의 신제품 성장 곡선이 S자와 닮았다고 해서 S-curve) 위한 연구에 몰두할 수 있도록 배분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혁신을 지속적으로 주도해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일례로 프린팅 앤 이미징 사업부에서는 프린터를 제조할 때 HP가 경쟁하고 있는 경쟁상대는 프린터를 만드는 타경쟁사가 아닌 고객이 프린터를 사용할 때 소요하는 시간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 HP의 경쟁상대는 시간 (Time)이 된 것이다.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어떻게 하면 고객의 시간을 줄일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깔려있게 된 것이다. 이는 조직원들이 창의적으로 시장 구도를 파악해나가면서 얻은 소중한 정보이며 고객을 항상 중심에 놓고 일하는 방식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품질 혁신이 고객의 마음을 잡는다
독일의 명차 제조업체인 BMW는 창의성과 혁신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술 개발 및 적용에 주저함이 없는 기업이다. 이는 새로 출시되는 신모델 차량에 탑재된 신기술과 신기능을 통해서도 쉽게 볼 수 있다. 또한 차량의 완성은 사람이 하지만 그 결과는 전자적으로 모니터링 되고 추후에 완성품이 시장에 출시되어 문제가 생겼을 경우 어느 공장에서 어느날 누가 어느 라인에서 문제가 생긴 부분 작업을 했는지까지도 모니터링 되는 혁신적인 관리 체계를 갖추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예로 볼트가 잘못 조여져서 생긴 문제가 발생했다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그 해당 차종이 생산된 공장의 국가와 생산 라인 그리고 해당 게이트의 생산자까지도 이력이 추적되며 그 해당 볼트가 어느 정도의 힘으로 당시에 조여졌는지가 전자적으로 기록이 남아있게 되어 생산 당시 라인에서 이루어진 잘못인지 아니면 그 외적인 문제인지가 판별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판별은 사전에 프로그래밍된 라인 조립 기계를 통해 알 수 있게 된다. 그만큼 사람으로부터 생길 수 있는 품질 오차를 혁신적으로 줄이게 된 것이다. 
 
위기관리경영의 결과

혁신 기업들은 시장조사에서부터 시작해서 제품 출시에 이르기까지 모든 프로세스가 고객중심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도록 노력한다. 이들은 아무리 좋은 제품이고 최고의 사양이 탑재되었다 하더라도 고객이 외면하면 소용이 없다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 기업들은 현재의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해서는 안된다.

역사는 반복된다고 하지만 과거 기업에 성공을 안겨다 준 전략이나 전술이 앞으로도 유효하다라는 법은 없다. 오히려 이것이 성공한 기업에게는 덫으로 작용하여 실패로 유도하는 독약이 될 수도 있다. 자신의 성공 방정식이 깨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자세를 갖추어야 새로운 성공 공식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리고 이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성공적으로 진입하고 시장을 숙성할 수 있게 해주는 비결이다.

 

편집국의 다른기사 보기  
ⓒ 위기관리경영(http://www.bcperm.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가장 많이 본 기사
2020년 설악산 및 오대산 국립...
환경부 소식지, 전국 모든 지하역...
서울시, 2021년 미세먼지 저감...
서울시, 은평,서초,중구 등 3곳...
광주시, 초미세먼지저감 달성 위한...
경기도,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제주도, ‘도심 내 미세먼지 저감...
환경부, 국내외 미세먼지 정책 동...
인천시, 대기오염물질 다량 배출 ...
평택시, 작년 대비 24% 저감,...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회사소개 정기구독 광고문의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 거부
주소: (우) 07402 서울 영등포구 가마산로46가길 9, 2층 ㆍ TEL) 02-735-0963 ㆍ FAX) 02-722-707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서울아00353 ㆍ등록연월일:2007년 4월 16일ㆍ 발행인:ㆍ 편집인:
청소년보호책임자:
Copyright 2007 Daily 위기관리경영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di-focu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