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2021.03.05
로그인 |  회원가입
| 공지/이벤트 | 전체기사
> 뉴스 > 해외자료 > CONTINUITY
     
bcp 시나리오가 기업 생존 좌우
재난 시나리오는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가
2011년 10월 27일 (목) 16:09:06 이교진기자 marketing@di-focus.com

bcp 시나리오는 재난대비에 중요한 요소다. bcp 시나리오는 테러, 폭발, 독가스, 유행성독감, 사이버범죄 등 여러 목록에서 발생하는 급변적인 사태를 미리 예방하기 위해 구성한다. 이는 위기의 회사를 구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재난포커스 - 이교진 기자>

   
 
시나리오를 설득력 있게 구성해야
그럼 시나리오는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가. 회사는 시나리오를 설득력 있게 구성해야 하며 이 결과에 도달하기까지 목적과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시나리오에 대한 성공의 척도다. 그렇지 않은 시나리오의 경우 완전한 실패로 돌아갈 수도 있다.

또 다른 주요 고려 사항은 시나리오를 준비하는데 있어 누구나 쉽게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시나리오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 예를 들어, 전략 시나리오의 경우 CEO의 생각과 직원들의 생각이 다를 경우 회사는 많은 마찰을 맞이하게 된다.식품 오염 및 제품 리콜 등에 대비하는 위기bcp 시나리오인 경우 회사의 공장에서 주요 슈퍼마켓 체인으로 계속 공급할 수 있는지의 여부도 잘 판단해야 한다.

또 갑자기 자동차 열쇠, 컴퓨터, 종이 파일 및 개인 소지품 등을 소지하지 않은 상태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또는 고객과의 커뮤니티가 잘 이뤄지지 않았을 경우도 예상해 시나리오를 만들어야 한다.이것은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희망 혁신적인 솔루션을 마련하기 위해 하나의 과정일지도 모른다.시나리오의 중요성은 예기치 못한 외부 침입으로부터 이를 방어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얼마 전 뉴욕에서 큰 문제가 됐던 살상용 분말가루 공격을 한 예로 들 수 있다. 물론 흰색 살인분말가스의 공격은 훨씬 더 넓은 지역에서 그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반면 살인분말가스공격은 초기 상황만 잘한다면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 하나의 bcp요인은 심각한 기상이나 테러와 같은 비상사태의 경우다. 이 경우 회사의 잘못이 아니라 하더라도 꼭 필요한 조건중의 하나다.그럼 궁극적으로 BCP 시나리오는 무엇인가? 모든 것들과 마찬가지로 시나리오는 최근 뉴스에 얼마나 적응하고 있는지가 관건이다.

bcp시나리오는 낮은 보안사고도 대비해야
   
몇 년전 몇몇 기업들은 사이버테러 공격으로 데이터 센터가 손상을 입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것은 어떤 조직에 있어서는 사업기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렇듯 보안 사안에 대해서는 대한 낮은 보안사고 확률에도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대비책이 바로 시나리오다. bcp시나리오는 낮은 보안사고도 대비해야 한다. 재난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벌어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건물에 대해 보험을 둔다. 예상치 않은 재난으로부터 자산가치의 안전성을 보장받고 싶은 욕구 때문이다. 생명보험, 자동차보험, 건강보험 등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마지막으로 실제 재난이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고 BCP시나리오를 정확하게 지시해 줄 사람도 필요하다. 이는 재난상황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정확한 통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진행이 안 될 경우 복구를 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BCP시나리오는 이 같은 상황이 발생될 것을 사전에 대비한다. BCP는 목표한 시간 내에 재난 복구를 얼마나 잘하느냐와 시간 내 정보기술의 복구를 얼마나 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재난을 당한 기업인 경우 사업 회복을 위해서는 조직의 핵심 기능을 유지해야 하며 시나리오는 이를 극복하게 해준다. 또 BCP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BCP 시나리오 및 향후 계획에 관해 업데이트해야 하며 이를 정기적으로 관리를 해야 한다.

정보관리의 경우 피드백을 제공하는 BCP과정중 하나로 간주하고 실행해야 하며, 최고 경영자인 경우, 재무 및 운영임원을 포함한 경영진 등이 특정 구성원에 관한 계획을 검토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반면 다른 위험요소를 대비하기 위해 기업은 스스로 새로운 시스템도 구축해야 한다. 이 같이 새로운 시스템 계획과 지속적인 추진력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보안관련 로그인-로그오프에 대한 중요한 문서 및 의사 결정이 중요하다.

 

이교진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위기관리경영(http://www.bcperm.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가장 많이 본 기사
경기도, 3월 말까지 미세먼지제거...
2020년 설악산 및 오대산 국립...
서울시, 2021년 미세먼지 저감...
서울시, 은평,서초,중구 등 3곳...
광주시, 초미세먼지저감 달성 위한...
경기도,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환경부, 국내외 미세먼지 정책 동...
국내 모든 날씨 미세먼지 정보 동...
인천시, 미세먼지 저감 7개 분야...
충남도, 인천 경기와 서해안 권역...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회사소개 정기구독 광고문의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 거부
주소: (우) 07402 서울 영등포구 가마산로46가길 9, 2층 ㆍ TEL) 02-735-0963 ㆍ FAX) 02-722-707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서울아00353 ㆍ등록연월일:2007년 4월 16일ㆍ 발행인:ㆍ 편집인:
청소년보호책임자:
Copyright 2007 Daily 위기관리경영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di-focu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