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2020.08.11
로그인 |  회원가입
| 공지/이벤트 | 전체기사
> 뉴스 > Column
     
제 2편 결빙방지 아스팔트 포장 공법
2020년 01월 31일 (금) 13:38:04 한채옥 기자

'겨울철 블랙 아이스(빙판/서리) 교통사고 특성과 대책'에 따르면 2014년∼2018년 경찰에 신고된 겨울철 도로결빙/서리로 인한 교통사고가 모두 6천548건으로 이들 사고로 199명이 숨져 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인 치사율이 3.0% 전체 교통사고 평균 치사율(1.9%)의 1.6배다라고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27일 발표 했다.

주로 도로 살얼음 구간 상습 발생 지역은 ▲ 눈이 오고 난 후 (염화칼슘과 합쳐진 경우) ▲ 터널 입·출구 ▲ 그늘진 산 모퉁이 ▲ 다리가 접해지는 교각 지점에서 많이 발생한다.

이에 2013년 설립된 도경건설주식회사의 결빙방지 아스팔트 포장 Grikol(Anti-icing Filler)공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과 프레임에 맞는 창의적인 혁신활통을 통하여 최고의 품질의 공법으로 도로에 적용하고 있는 결빙방지 아스팔트 포장 공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결빙방지 아스팔트란?
노면의 결빙을 억제하는 포장으로 포장체에 결빙방지성능을 갖는 화학적 첨가제(Grikol)를 이용하여 블랙아이스 및 노면과의 압설을 방지하고 노면에 쌓인 눈을 조기에 융설시키는 공법으로 크게 물리계 방법(수동형)과 화학계 방법(능동형)이 있다.

물리계 방법(수동형)은 첨가제(고무입자)의 얼지 않는 성질을 이용하여 포장체에 혼입이나 표면처리를 시행하여 주행차량의 하중에 의한 포장체의 탄성력을 이용하여 압설된 눈을 파괴하여 융설 시키는 방법이다.

화학계 방법(능동형)은 염화물(염화칼슘, 염화나트륨)의 빙점 강하를 이용하여 결빙방지 및 융설로는 ▲ 포장체에서 모세관 현상으로 용출(湧出)하는 방법 ▲ 주행차량에 의해 포장체의 마모로 염화물이 노출되는 방법 ▲ 다공질 골재를 포장표면에 박층 포장하여 미리 염화물을 살포 흡수시키는 방법이 있다.
 

사용성 측면에서는 초기효과 및 지속성과 내구성이 우수한 화학계 결빙방지공법인 “결빙방지 아스팔트” 도입 하는 사례가 많다.

결빙방지 아스팔트[Grikol] 메카니즘[Mechanism]
Grikol은 염화나트륨(NaCl), 염화칼슘(CaCl2)을 소수성제(Hycrophobic Agent)로 코팅하여 지속성을 강화한 재료로 빙점강하(최대-10℃) 특성을 이용한 결빙방지재로 염화물계 결빙방지재인 Grikol은 0.6mm이하의 분말형태로 아스팔트 혼합물내로 고루 분산되어 혼합물 전체에 결빙방지 효과를 나타내며 성분과 Grikol의 결빙방지 메카니즘 이다.
 

Grikol 특성 Grikol 사용 방법

Grikol 특성은
- 포장 자체의 제빙성과 발수성으로 최대 -10℃까지 포장 결빙 방지
- 포장 공용기간 동안 제빙 효과 발휘
- 일반소금 및 염화칼슘에 비해 환경오염 75% 감소 ◦ 기존 제설제에 비해 2~3배 금속 부식 예방 효과가 있다.

Grikol 사용 방법은
- Grikol은 아스팔트 혼합물의 채움재(filler)를 치환하여 사용하거나 골재 질량비의 4~10%를 첨가하여 사용(밀입도, SMA, 배수성 등 모든 혼합물 사용 가능)
- 포그씰(Fog-seal), 마이크로써피싱(Micro-surfacing), 슬러리씰(Slurry seal) 등 표면처리공법에 일정량을 혼합하여 적용 가능하며 Grikol 시험 결과 변형강도 는 Grikol을 사용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경우, 사용하지 않은 것과 비슷한 결과 를 얻어 혼합물의 내구성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 연재시리즈 블랙아이스 3편
1편 : 블랙아이스 현황
2편 : 결빙방지 아스팔트 포장 공법
3편 : 결빙방지 아스팔트 시공 사례

- 한채옥 기자
ⓒ 위기관리경영(http://www.bcperm.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가장 많이 본 기사
(사)한국비시피협회 주관 ‘초미세...
지역별 기후특성고려, 「미세먼지 ...
사이버안전망 확충, 추경 45억원...
“국내상황, 잠재적 확산 우려되는...
수돗물 안전관리 전국 435개 정...
정부, 제4차 제품안전관리 종합계...
서울시,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서...
24일부터 항공기 입국 외국인 교...
코로나19 국내 발생 6개월, 중...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전자 표준물...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회사소개 정기구독 광고문의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 거부
주소: (우) 07402 서울 영등포구 가마산로46가길 9, 2층 ㆍ TEL) 02-735-0963 ㆍ FAX) 02-722-707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서울아00353 ㆍ등록연월일:2007년 4월 16일ㆍ 발행인:ㆍ 편집인:
청소년보호책임자:
Copyright 2007 Daily 위기관리경영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di-focus.com